고려대검우회 AtoM 컨설팅 사례 소개

edited March 2014 in 컨설팅문의
고려대검우회는 인간과기억아카이브 AtoM시스템에 하나의 컬렉션으로 들어오기로 하였습니다.
atom.hmarchives.com에 접속하여 Archival Institutions를 클릭하면 '고려대검우회' 가 등록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고려대검우회 컬렉션은 1966~현재까지 생산된 5개 서브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활동 사진을 디지털화한 18GB(685폴더, 23,030 파일) 을 이상민 선생님께서 직접 기술/등록하고 계십니다.

스크린샷 2014-03-09 오후 4.58.16


기관 로고를 클릭하면 해당 기관을 ISDIAH로 기술한 정보가 나옵니다.
좌측 로고 밑에는 소장물 중 최상위 기록계층을 보여줍니다.
고려대검우회의 경우 5개의 Sub-fonds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4-03-09 오후 4.58.37


각각의 Sub-fonds 제목을 누르면 Sub-fonds에 대한 ISAD(G) 기술정보가 나옵니다.
'고대검도부 역사자료'라는 서브퐁은 5개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술정보 상단에는 썸네일 이미지를 보여 줍니다.
이 서브퐁 하위에 등록된 119개의 디지털 객체를 좌우로 이동하며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술정보만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목록시스템보다 훨씬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입니다.

스크린샷 2014-03-09 오후 5.07.48


고려대검우회 기록물은 이상민 선생님께서 오래 전부터 기록물 계층구조를 만들어 관리해 오셨고, 최근 디지털화 사본을 인간과기억아카이브에 기증하여  AtoM시스템에 기술/등록하는 중입니다.

인간과기억아카이브의 경우처럼 여러 기관의 컬렉션을 Archival Institutions로 등록하여 관리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이 방법은 산하기관이나 협력기관으로부터 이관을 받거나 취합하여 관리하고자 할 경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각 기관마다 ID를 제공하여 Archival institutions별로 접근권한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과기억아카이브의 AtoM시스템을 이용하는 고려대검우회 기록관리자는 자신의 기관 기록물만을 기술/등록할 수 있습니다.


<직접 웹서버를 구매하여 AtoM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고려사항>

1) Ubuntu Server를 지원하는 H/W 선택
2) 설치문제 발생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력 확보 (OSASF 등)
3) 장소 (고정 IP, 소음, 관리)
웹서버를 어느 장소에 놓을 것인지, 그 장소에는 고정 IP가 제공되는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AtoM시스템을 통한 기록물 온라인 열람/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고정 IP가 필요한데,
고정 IP를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에 신규로 가입하려면 월 비용이 꽤 부담될 수 있습니다. (대략 월 10만원 정도)
또한 항상 웹서버를 켜 놓아야 하므로 약간의 소음이 있어도 상관 없는 곳이어야 합니다.
웹서버는 대개 일반 PC보다 팬 소음이 시끄럽습니다.
서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관리자가 상시 방문할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관리자의 거주지/근무지와 가까운 곳이 좋습니다.
건물 보안규칙상 주간에만 출입할 수 있다면 문제 발생시 즉시 대응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고려대검우회의 경우 위 고려사항 중 1)번과 3)번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1)번의 경우 Ubuntu server를 재설치하여 해결되었지만,
3)번 장소의 경우 해결이 쉽지 않았습니다.
우선 인간과기억아카이브에 양해를 구하고 명지대 학내에 웹서버를 비치한다고 해도, 명지대 외부에서의 접근은 제한되었습니다.
이후 고려대 전산실에 비치해야 할지, 검우회 특정 회원의 사무실에 비치해야 할지,
매월 발생되는 고정IP 비용을 어떻게 할지 등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잠정적으로 인간과기억아카이브의 AtoM시스템에 기록물을 등록하기로 하였습니다.
AtoM 웹서버 구축을 고려하시는 다른 기관의 경우 참고할 만한 사례입니다.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