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eka 디자인 관련 3가지 질문

요셉 님의 질문을 옮겼습니다.

저는 2017? 2018년에 omeka를 무료버전으로 수업시간을 통해 잠시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omeka의 자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질문 드리게 되었습니다.

1)

https://97imf.kr/ (1997 외환위기 아카이브)

https://archive.jkyd2004.org/ (성매매여성인권 아카이브)

두 아카이브의 첫 화면에 시각적인 요소들이 있습니다. 외환위기 아카이브의 slider 기능이나 성매매여성인권 아카이브의 타임라인 기능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기능들은 omeka 자체 내의 플러그인이 있는 건가요? 아니면 어느 정도의 코딩 지식과 github에 올라온 오픈 소스들을 이용해서 제작하신 건가요?


2)

omeka를 처음 사용했을 때 느낀 경험에 의하면, 더블린 코어와 같은 기록관리의 부분은 굉장히 잘 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웹디자인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컴퓨터언어를 학습하지 않은) 비전문가에게는 이용(또는 활용)의 제한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대진 선생님께 궁금한 부분은 이러합니다.

(1)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omeka가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

(2) 기록관리 기능을 넘어서 웹디자인 기능에 있어서 omeka의 현재가 어떠한지

(3) 웹디자인 기능(또는 빌더 기능) 관련하여 비전문가들에게 유용한 플러그인들이 있을까요?

Tagged:

Comments

  • 답변 드립니다.

    1. 슬라이더나 타임라인은 오픈소스로 만든 것입니다.

    웹검색해 보면 jQuery 소스들이 많습니다.

    타임라인, 맵, 차트, 시각화 등 외부의 도구들을 많이 사용합니다.

    Knightlab 의 스토리텔링 도구들이 대표적이죠.

    디지털 아카이브 프로젝트마다 필요한 외부 오픈소스들을 많이 사용합니다.


    2.1 오메카는 컬렉션을 웹 퍼블리싱하는 대표적인 툴입니다.

    사용이 쉽고 표준 기반이라 전 세계에 이용자가 있고, 박물관, 도서관, 학술기관, 아카이브, 학교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비슷한 툴이 있지만 박물관 커뮤니티에서만 쓰이거나 도서관에서만 쓰이거나 학술 리포지터리로만 쓰이거나 하는데, 오메카는 기능과 유저 모두 포괄적입니다. 소장기록을 웹을 통해 보여주는 용도로는 매우 뛰어난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합니다.


    2.2 해당 시스템이 우수한 웹디자인을 제공하느냐는 크게 중요한 것 같지 않습니다. 기관 사용자들은 어차피 디자인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기능이 아닌 웹 디자인이라는 별개 영역입니다. 다만 웹 표준에 맞게 디자인할수 있도록 구조를 제공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반응형 웹을 지원하거나 검색엔진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구요. 이러한 측면에선 매우 뛰어납니다. 참고로 WordPress에 우수한 디자인이 많은 것은 이용자가 엄청나게 많아서 테마 비지니스 업체가 많기 때문입니다.


    2.3 빌더 기능은 없습니다. 오메카용 플러긴과 테마 모아놓은 사이트를 참고해 보세요. 개인적인 용도로는 공개된 테마를 잘 골라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웹 디자이너에게 도움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https://osasf.net/discussion/647/omeka-%ED%85%8C%EB%A7%88-%ED%94%8C%EB%9F%AC%EA%B7%B8%EC%9D%B8-%EB%AA%A8%EC%9D%8C-%EA%B3%B5%EC%8B%9D-%EB%B9%84%EA%B3%B5%EC%8B%9D#latest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