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강좌] 루트 관리자 계정 생성 및 루트 관리자 로그인 방법(테스트 환경 : 아마존 AWS 프리티어 서버)

edited February 2017 in 동영상강좌





우분투 서버에서 루트 관리자(서버 최고 관리 권한) 계정을 생성하고 루트 관리자로 로그인하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위의 동영상을 보고 따라해보시거나 다음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연에 사용한 서버는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AWS)에서 신청한 1년 무상(프리티어) 클라우드 서버입니다.
운영체제는 리눅스 우분투 서버 16.04 LTS 버젼입니다.


1. 서버 원격 접속(Putty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22번 포트로 접속)
* 참고 : Putty 소프트웨어는 원격 접속용 소프트웨어로 아래의 주소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은 따로 없고 클릭하면 바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Putty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주소 : https://the.earth.li/~sgtatham/putty/latest/x86/putty.exe


2. 서버의 기본 사용자로 로그인(아이디 : ubuntu)
    1번에서 접속과 동시에 다음과 같이 나오면, ubuntu 라고 입력합니다.

     login as : ubuntu
   
* 주의 : 아이디 ubuntu로 로그인시 로그인이 되지 않고 세션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엔 Putty의 환경설정창 좌측의 메뉴에서 Connection > SSH > Auth 설정 항목에서 인증을 위한 개인키(*.ppk) 파일 위치를 설정해줘야 로그인이 가능해집니다. 참고로 ppk 파일은 아마존 AWS에서 내려받은 키 파일(*.pem) 파일을 Puttygen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ppk 파일로 변환한 것입니다. ppk 파일은 Putty 소프트웨어를 통해 아마존 AWS 접속시 꼭 필요한 키 파일입니다.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루트 관리자 계정 생성
    $   sudo passwd

* 참고 : 위의 명령어는 루트 관리자의 계정 패스워드를 설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이후에 원할 때마다 계정 정보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입력 후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나오면 루트 관리자용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패스워드를 입력하더라도 화면상엔 보안상의 이유로 해당 패스워드가 보이지 않습니다.


4. 루트 관리자 로그인
     $   su -

* 참고 : 위의 명령어는 우분투 서버의 기본 사용자 ubuntu 계정 세션을 서버의 최고 관리자 권한인 root 계정 세션으로 전환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명령어 입력 후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나오면 루트 관리자용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패스워드를 입력하더라도 화면상엔 보안상의 이유로 해당 패스워드가 보이지 않습니다.
위의 명령어로 루트 관리자로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전환됩니다.

[전환 전] ubuntu@호스트네임:~$
[전환 후] root@호스트네임:~$


위의 방법을 참고해 보시고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동영상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