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도(Google Maps) API 제공 서비스 변경 관련 가이드라인(6/22일자 구글 개발자 블로그 뉴스)

edited August 2016 in 기타 오픈소스
Google은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누구나 구글 지도를 쉽게 가져다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붙이거나 위치 정보 제공 관련 서비스가 필요한 사이트에서 간단히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6월 22일 구글은 앞으로는 구글 개발자 사이트에서 API 키를 정식으로 발급 받아야 구글 지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기존 정책을 변경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전까지만 해도 개발 중이거나 개발했던 아카이브 사이트에서 지도 기능이 필요한 경우엔 쉽고 간단히 구글 지도를 추가해서 사용해 왔는데 불과 몇 달 전부터 신규로 개발하는 사이트에서 구글 지도 적용시 갑자기 지도가 잠깐 출력되었다가 "구글 지도가 제대로 로드되지 않았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처음엔 얼마 전 뉴스에도 나왔지만 구글에서 우리나라의 지도 데이터를 국외로 가져가서 서비스 하려는 것에 대해서 우리 정부가 안보와 보안 등의 문제제기로 서로 불편한 관계가 이어졌기 때문에 생긴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군과 정부가 우리나라의 특수한 남북간 대치 상황을 거론하면서 지도 데이터 반출시 국내의 군사시설 위치 정보가 모두 노출되어 심각한 안보 위험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고, 구글은 구글대로 다른 나라 지도도 다 갖다 쓰는데 너네는 뭔데 못쓰게 하냐는 식으로 이해를 하려고 하지 않는 상황에서 구글이 보복성으로 국내에서의 구글 지도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제한시킨 것은 아닌가 하는 막연한 추측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알고 봤더니 그건 추측이었고 구글의 지도 서비스 관련 표준 정책을 최근 변경하면서 일어난 문제였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금년 6월 22일 전에 구축한 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들은 구글 지도 서비스 제공에 제한을 걸지 않는다고 했다는 점입니다. 지난 것 까지 일일이 API 키를 받아서 적용하려면 상당히 귀찮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구글의 정책 변화로 좀 불편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구글에서 API 키를 신청하고 받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닌 관계로 이에 대해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의 글은 구글 개발자 블로그 사이트에 포스팅된 구글 지도 API 제공 서비스 관련 표준 정책 업데이트에 대한 뉴스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meka나 AtoM 등의 오픈소스들은 간혹 지도 보기 기능을 제공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구글에서 지도 API 키를 신청하고 받는 방법과 이 키를 오픈소스에 적용하는 방법을 매뉴얼로 바로 만들어서 올리겠습니다.

image

* 출처 : 구글 개발자 블로그 2016년 6월 22일자 뉴스
             https://googlegeodevelopers.blogspot.kr/2016/06/building-for-scale-updates-to-google.html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