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eka에 등록한 이미지 사이즈 크기가 불규칙하게 나오는 원인 및 빠른 해결 방법 안내

edited April 2014 in OMEKA
Omeka에서 사진이나 이미지, PDF 등을 등록한 후 Exhibition, Collection, Item 페이지에서 봤을 때 사이즈가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한 크기로 화면에 나타나는 원인을 확인하고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현재 Omeka로 온라인 전시관 사이트를 구축 중인 관계로 사용자가 등록한 이미지의 처리 프로세스와 같은 디테일한 부분은 여력이 없어서 구체적으로 확인을 못해봤는데 오늘 드디어 문제의 원인을 확인했습니다.
안 선생님과 최 선생님이 이것 때문에 전부터 별의별 테스트도 다 해보고 신경 많이 쓰셨는데 이젠 더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Omeka에서 관리자 로그인 후 Appearance의 Settings 페이지에 보면 아래와 같이 등록될 이미지의 썸네일 사이즈와 최대 사이즈를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이미 오메카에서 등록해서 저장된 이미지들은 더 이상 시스템 상에서는 크기 조정을 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쉽게 말해서 이미 등록된 이미지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미지 썸네일 설정을 다시 조정하더라도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Snap56


제 생각에 인간과기억아카이브 Omeka 사이트에서 Exhibition, Collection, Item용 이미지들의 각각의 사이즈와 정렬이 들쭉날쭉 할 수 밖에 없던 것은 Omeka 시스템이 해당 이미지를 자동으로 썸네일을 만들다가 오류를 일으킨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을 것 같아서 쉽게 캡쳐 화면으로 설명드립니다.
아래의 캡쳐화면은 Omeka가 설치된 디렉토리(omeka/files/square_thumbnails/) 경로에 들어있던 썸네일 이미지들을 알씨 같은 이미지 뷰어로 확인한 모습입니다.

Snap58

Snap57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이미지들의 크기가 위에서 관리자가 초기 설정한 썸네일 사이즈인 200 x 200 픽셀로 저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잘 보시면 어떤 이미지들은 크기가 800 x 800 픽셀로 저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사진이 여러개 들어있는 pdf 문서들의 경우 오메카에서 불러들여서 썸네일 관련 이미지 처리를 할 때 시스템이 오류를 일으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두 가로세로 200픽셀로 설정되어서 저장되어야 할 이미지들인데 어떤 것들은 800픽셀로 저장되었다는 것은 사용자가 중간에 썸네일 관련 설정을 800픽셀로 바꾸지 않는 한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이미 서버에 저장된 썸네일 사이즈는 재조정이 불가능하므로 이를 해결하려면 방법은 단 한 가지 밖에 없습니다.

그것은 바로 사용자가 디렉토리에 저장된 썸네일 이미지들 중 사이즈가 불규칙한 것만 골라서 알씨나 포토샵 등으로 이미지 사이즈를 다른 이미지 처럼 200픽셀로 일괄 변환시키는 것입니다.

말로는 굉장히 어려울 것 같지만 FTP와 그래픽툴을 조금만 알고 있어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FTP를 통해 omeka가 구축된 서버 디렉토리로 접근한다.
 - 경로는 nginx의 경우 기본 디렉토리가 /usr/share/nginx/omeka/files/square_thumbnails이고, apache의 경우 기본 디렉토리가 /var/www/omeka/files/square_thumbnails이다.

2. 서버 디렉토리 중 square_thumbnails 디렉토리로 접근한다.

3. 썸네일 이미지들을 모두 내려받는다.(서버에서 로컬 사용자 컴퓨터로 다운로드)

4. 알씨 등의 이미지 편집툴을 열고 이미지들을 내려받은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5. 이미지 사이즈가 잘못 조정되어 있는 이미지들을 마우스로 선택하고 이미지 편집으로 해당 이미지 사이즈를 강제로 원하는 썸네일 이미지 크기로 설정하고 저장한다.

6. 디렉토리 내의 모든 이미지가 균일한 크기로 잘 조정되었는지 확인한다.

7. 다시 FTP로 서버 디렉토리로 접근한 후 수정한 이미지 파일들을 선택하고 업로드한다.
- 업로드 위치는 해당 썸네일 이미지가 들어있는 디렉토리여야 한다.

8. 끝
- 이제 Omeka 사이트로 들어가서 컬렉션이나 아이템, 전시 페이지에 등록된 이미지들이 균일한 사이즈로 나오는지 확인한다.

적용된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구축중인 omeka 사이트의 전시 페이지에 등록된 이미지인데 보시는 바와 같이 몇 몇 이미지만 사이즈가 크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nap61

다음의 화면은 문제가 해결된 상태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미지들의 사이즈가 일정하게 조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nap60

Comments

  • 가끔 맨땅에 헤딩을 하면 쉽게 답을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식하게 보일지 모르나 우회하지 않고 직진할 수 있는 무서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 edited April 2014
    고생하셨어요 ^^
    캐쉬 지우니까 적용되긴 했는데, 이미지 주변에 액자 같은 것이 생겼네요.


  • 네, 선생님.
    이미지 외곽에 액자가 생긴 것은 Omeka가 만든 것은 아니고 제가 사이즈를 일정하게 조정한 이미지들을 알씨 같은 이미지 편집툴에서 액자 효과를 넣은 다음 서버에 올려서 그런 것입니다.
    액자를 넣은 이유는 Omeka에서는 말이 전시용 디자인이지 이미지들을 근사하고 멋있게 포장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선 민이나 관이나 예쁜 디자인을 하도 강조해서 이런 것이 절대로 안 통하는데 외국에선 잘 통하나 봅니다.
    사진이나 앨범 등을 근사하게 가공 처리하여 보여주고 있는 네이버 같은 포털에서 Omeka를 보면 일단 디자인에서 코웃음을 칠 것 같습니다. 

    최 선생님과 대학원생들이 힘들게 올리신 이미지들이 더 멋지게 나올 수 있으면 좋겠지만 Omeka는 아직까진 그런 것에 큰 관심이 없는 것 같습니다.

    뭐 어쩔 수 없지요. Omeka가 못하면 우리라도 예쁘게 포장해서 올리는 수 밖에요.
    이미지들을 리사이즈 해서 올리긴 했는데 그래도 뭔가 썰렁해서 외곽에 액자효과를 알씨로 적용해서 올렸더니 그나마 조금 보기가 좋아진 것 같습니다.
    근데 알씨에는 그다지 멋진 액자가 없어서 솔직히 마음에 들진 않네요.
    괜찮은 액자 있으면 추천해 주세요.
    없으면 그냥 직접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무식하게 말이죠.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