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기억아카이브의 HTTP 서버를 Apache에서 NGINX로 교체하였습니다

최근 AtoM 설치 관련 문서를 보던 중 MySQL보다 NGINX를 더 추천한다는 내용을 발견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협력과제 게시판의 CW04.AtoM호스팅 문서에 자세히 기재했습니다.

성능 테스트도 할 겸 인간과기억아카이브의 HTTP서버를 NGINX로 교체했습니다.
많은 작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뚜렷한 성능 차이는 체감할 수 없었으나,
업로드 용량제한이 2MB로 설정되어 매번 설정을 바꿔야 하는 Apache서버와 다르게 70MB로 기본 설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콜렉션 계층의 디스크립션을 만들고 수십개의 이미지 파일을 한꺼번에 import했을 때도 Apache보다는 안정적으로 구동되는 것 같습니다.

지난 1월 Archivematica 1.0 패키지가 릴리즈된 후 설치해 본 결과 Apache와 NGINX가 패키지에 포함되어 같이 설치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앞으로 좀 더 많이 사용해 본 후 다시 리포트하겠습니다.

Apache를 사용하다가 NGINX로 변경하는 작업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인간과기억아카이브는 하나의 웹서버에 AtoM과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홈페이지가 설치되어 있어
홈페이지를 다시 복원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Comments

  • edited March 2014
    Apache에서 NGINX로 웹서버를 교체하는 것과 관련 고민이 많습니다.
    아래 1번은 모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해당되는 내용이고, 2번은 테스트가 필요하며, 3번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 가능하지만 당장 아쉬운 부분입니다.

    1. 라이선스 - 개발사가 비영리가 아니므로 나중에 상업화될 수 있다는 가능성
    2. 퍼포먼스 - 정적페이지 혹은 동적페이지 처리에 강점이 있다는 상반된 테스트 결과가 혼재되어 있음
    3. 레퍼런스 - 기술 참고문서가 Apache에 비해 현저히 적음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