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APSARA Authority AtoM시스템 구축 지원

edited February 2014 in 컨설팅문의
이 기관은 캄보디아의 문화유적 관련 학술자료를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이미지를 촬영하여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시민들에게 서비스하기보다는 기관의 중요기록관리를 위해 AtoM을 이용하려 하고 있습니다.

<구축 방법>
한국에서 웹서버를 구매하고 AtoM시스템까지 설치한 후 캄보디아 현지에 웹서버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한국국가기록연구원 이상민 선생님께서 직접 전달하실 예정입니다.


<진행 과정>
OSASF에서는 지난 1월 웹서버를 구매하여 Ubuntu Desktop 버전과 APM, AtoM의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한국국가기록연구원 이승일 선임연구원과 디지털아카이빙연구소 안대진 선임연구원이 참여했습니다.
2월~3월 테스트 과정을 거쳐 3월 말 캄보디아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슈>
1. H/W와 OS의 조합
우리가 구매한 웹서버는 SATA2 HDD를 장착한 타워형 웹서버입니다.
웹서버를 구매하기 전에 Ubuntu OS가 해당 모델을 공식 지원함을 Ubuntu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우리가 웹서버를 선택하기 전 간과한 점은 해당 모델이 Ubuntu Server만을 지원한다는 것이었습니다.
Ubuntu 홈페이지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Desktop과 Server 버전으로 구분하여 인증된 하드웨어 목록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웹서버를 구매할 때 반드시 원하는 OS의 설치가 가능한지 미리 파악하셔야 합니다.

별 생각 없이 Ubuntu Desktop 버전을 설치하려 했다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처음에는 Ubuntu Server를 설치한 뒤 Desktop 커널을 덮어씌우는 방법을 시도하여 성공했습니다.
AtoM도 잘 구동되었습니다.
안심을 한 후 웹서버 전원을 꺼놓고 며칠 후 최종 확인차 모두가 모였습니다.
아무리 리부팅을 하고 설정을 변경해도 웹서버가 부팅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제조사의 엔지니어가 방문하였으나, 하드웨어에는 이상이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하드웨어가 HDD에 설치된 Ubuntu Desktop 버전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Ubuntu 12.04 LTS Server 64-bit 버전으로 재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서버 버전은 무난하게 설치되었고 Apache, PHP, MySQL 등 미들웨어와 AtoM까지 잘 설치되었습니다.
다만 server 버전은 Desktop 버전처럼 UI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shell 상태에서 모든 작동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해당 기관에 IT인력이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server를 관리/운용하는 게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아카이브 분야의 소프트웨어들은 Ubuntu OS를 추천하고 있으며, 설치매뉴얼 또한 Ubuntu Desktop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IBM 엔지니어는 Ubuntu보다 Windows나 Cent OS가 더 안정적이므로 OS 변경을 권유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AtoM 레퍼런스에는 Ubuntu기반에서 설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원에서 Windows서버 기반에 AtoM을 설치했을 때 에러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redhat, Cent OS 등 다른 리눅스 버전, Mac OSX 등을 테스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캄보디아에 S/W가 완벽히 설치된 H/W를 제공하고 안정적으로 운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OS를 지원하는 고가의 웹서버(700~800만원)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한정된 예산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Ubuntu Server 기반입니다.
캄보디아에 IT인력이 없을 경우 한국에서 원격 접속하여 서포트해주는 방법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ubuntu certified hardware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